[본 컨텐츠는 ICbanQ (아이씨뱅큐)에서 진행하는 파워블로거 활동의 일환으로, 아이씨뱅큐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사용한 품목


 1) 라즈베리파이B+ 베이직 키트: 

http://www.icbanq.com/shop/product_detail.asp?prod_code=P005607887&LType=R




 들어가면서


 개인서버를 운영하고 싶다는 생각은 예전부터 계속해왔었지만, 서버를 운영하려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에 서버를 올리면 느려질 것 같은 두려움이 있었다. 그렇다고 새롭게 서버를 위한 컴퓨터를 사는 것과 호스팅 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경제적인 어려움이 있었다( 그냥 안하겠다는 거 아닌가?!). 그리고 시스템 공부를 위해 리눅스 워게임 환경을 개인적으로 구축해서 외부 어디서든 접근하게 하고 싶었는데 가상머신에서 올린 상태에서 외부에서 접근하는 설정이 꽤 귀찮았다. 

 또, 망한 기운이 스물스물 풍기는 내 블로그에 활력을 넣고자 포스팅을 해야 한다는 생각도 계속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위 개인서버의 구축에 대한 변명과 비슷하게 이미 답(포스팅하기 귀찮다?)은 내놓고 합리화만 하고 있었다.

 위의 두가지 복합적인 이유를 가지고 있으면서 고민만 하던 와중에 icbanq의 파워블로거 2기에 지원했는데, 당첨이 되었다. 아!! 드디어 개인서버를 가질 수도 있고, 지원을 받으면서 어쩔 수 없이 블로그에 글을 쓰게 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그래서 이 개인서버를 가지고 어떤 것을 하면서 포스팅을 할까 생각했다.

1) 퍼징 디비 서버 구축(물론 아직 퍼징을 제대로 시작한 것은 아니지만 ㅎㅎ)

2) 웹 서버를 구축하여 뭔가 재미난 일?!


 처음에는 그냥 퍼징 정보를 받는 서버를 구축하려고 했었는데, 불현듯 머리에 재미난 것이 떠올랐다. 나는 메모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중에 한 사람으로 생각날 때 마다 메모를 하는 습관을 길러야 겠다는 생각만(??!!) 했었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습관을 만들지 못한 이유는 여러번의 시도가 있었지만 정리가 되지 않아서였다. 어떤 날은 손으로 직접 메모를 하고, 어떤 날은 구글 드라이브에 메모하고, 어떤 날은 아이폰 메모장에 메모를 했다. 그러다보니 내가 저번에 메모했던 것을 어디에 저장했는 지 기억이 나지 않았고, 모두 다 찾아보기엔 내 귀찮음이 너무 컸다. 그래서 생각했다. 아 그냥 웹서버를 만들어 거기에 메모를 하면 되겠구나!. 하지만 편리하지 않으면 안될텐데? 라는 생각에 아 카카오톡 봇을 이용하면 되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역시 쉽지 않았다. 학부시절 카카오톡 봇에 관심이 많았는데 플러스친구는 인정해도 봇은 카카오측에서 인정하지 않고 있었지만, 혹시나 하는 맘에 봤지만 역시 ..ㅎㅎ


역시 쉽게 되지 않긔...아.. 난 아마 안될거야..

 하지만 나에게 한줄기 희망이 떠올랐으니.. 그것은 텔레그램이었다. 그래. 텔레그램 봇을 만들면 뭔가 더 안전할 거 같으니 텔레그램 봇을 만들어보도록 하자. 이미 기존의 사람들이 만들어 둔 이야기들도 있으니 난 이것을 라즈베리파이 B+에 올리기만 하면 되...아 되겠지? ㅎ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라즈베리파이에 서버를 구축해야 한다. 기존의 봇프로그램들처럼 명령을 통해 어디서든지 메신저로 내가 원할 때마다 데이터(나의 경우에는 메모)를 저장하고 그 목록을 보여주는 기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앞서 나는 서버를 구축해 본 경험은 있지만 라즈베리파이 이용에는 초.보.자.이므로 내가 텔레그램 봇을 만들기 위해 했던 것들을 하나하나 포스팅할 계획이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라즈베리파이 B+에 라즈비안을 설치하고 네트워크 연결하기'다. 이 포스팅의 제목을 적는 데 엄청난 서론이 있었던 것에 양해를 구하며 본격적인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다.


 라즈비안 설치하기



 먼저 라즈베리파이에 대한 설명은 아래 URL을 참조하도록 하다.

(엔하위키 미러는 언제나 재밌다)

https://mirror.enha.kr/wiki/라즈베리%20파이


 먼저 라즈베리파이에 대한 설명은 아래 URL을 참조하도록 하다.

(엔하위키 미러는 언제나 재밌다)


 이를 위해 먼저 라즈베리파이에서 하드디스크 역할을 하는 SD카드에 라즈비안 이미지를 써야 한다. 그러면 라즈베리파이가 SD카드에서 라즈비안 이미지를 읽어와 부팅한다. 이미지는 아래 라즈베리파이 공식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다.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


라즈비안 이미지를 다운받자

 

 위에서 받은 라즈비안 이미지를 SD카드에 쓰기전에 구성을 살펴보도록 하자. 라즈베리파이는 micro SD카드를 저장장치로 이용하기 때문에 데스크탑에 인식시키기 위해서 adapter가 필요하다. 아래 그림은 micro SD카드와 micro SD Adaptor의 크기를 비교한 그림으로 그 밑은 adaptor에 삽입하는 그림이다.


microSD Adaptor와 mircro SD카드 크기 비교

microSD Adaptor에 mircro SD카드 삽입


 SD카드를 삽입한 adaptor에 아래 그림와 같은 데스크탑의 SD카드 인식단자에 넣도록 하자. 

 

SD카드 인식단자(접사(?)하여 다소 부담스럽다)


 이제 데스크탑에 sd카드 인식시키는 것을 완료했으므로, 이 sd카드에 라즈비안을 저장하기 위해  'Win32 Disk Imager' 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방금 포스팅을 하다가 생각이 난 것인데, 영어와 한글을 같이 쓰면 줄간격이 내가 설정한 것과 달리 좁게 설정된다. 각설하고 이제 이 프로그램으로 방금 다운로드 받은 라즈비안 이미지를 SD카드에 덮어쓰도록 하자. 라즈베안 이미지를 위치를 지정하기 위해 오른쪽 폴더아이콘을 클릭하자. 그리고 SD카드가 인식된 것을 DEVICE[F:\]라는 표시에 나타는 것으로 확인 할 수 있다.

Win32 Disk Image로 라즈비안을 SD카드에 쓰기



 라즈비안 기본설정


 이제 sd카드를 라즈베리파이에 넣고 부팅하도록 하자. 부팅하면서 config를 변경해야 하는데 이 내용은 아래 URL에서 참조하면 되겠다. 

http://echo.tistory.com/34

 

 필요한 것만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1번째는 당연히 SD카드의 용량을 더 크게 사용하기 위해서 설정해줘야 한다. 단순히 enter한번으로 가능하다. 그리고 2번의 user password도 보안을 위해 변경해주도록 하자. 3번은 명령창[일반적인 cmd]으로 부팅할 것인지 GUI[그래픽 모드-ex)윈도우]로 부팅할 것인지 정하는 것이므로 GUI를 선택한다. 4번은 언어와 지역 시간,키보드를 설정하는 것이 있는데 이는 밑에 다시 할 것이니 패스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8번은 외부에서 ssh로 접근하기 위해 ssh server를 enable 하도록 한다.


1. Expand Filesystem - SD카드 용량 확장
2 Change User Password - 사용자 패스워드 변경( 기본 id:raspberry/ pw:pi)
3. Enable Boot to Desktop/Scratch - CUI, GUI, Scratch로 부팅 설정
4. internaltionalisation Option - 언어, 지역 시간 변경을 위한 것 - 패스
8. Adavanced Option - ssh 옵션만 enable

부팅 시 초기설정 요약

 

 네트워크를 설정하기 위해 vi로 들어가서 #을 누르려고 하는데 안된다. 이는 라즈베리파이가 영국에서 만들어져 기본 셋팅이 GB(Great Britain?)으로 되어 있다. 그러므로 키보드 셋팅과 언어셋팅을 바꿔주도록 하자. 아래 블로그에 잘 나와있다. dpkg-reconfigure는 꽤 천천히 나타나므로 나처럼 성격이 급해서 몇번을 껐다가 다시 키는 불상사는 없었으면 한다. 또 dpkg에서 스크롤이나 방향키를 눌러서 이동하는 것보다 바로 ko_KR.UTF-8로 가기 위해 k를 누르고 Asia로 가기 위해 A, Seoul로 가기 위해 S를 눌러 바로 커서를 이동시키자!

http://ckbcorp.tistory.com/709


1. 키보드
sudo nano /etc/default/keyboard
GB를 ->ko로 바꿔줌
2. 언어
sudo dpkg-reconfigure locale
ko_KR.UTF-8로 설정
3. 지역시간(timezone)
sudo dpkg-reconfigure tzdata
Asia>Seoul

키보드, 언어, 시간 설정 요약


 이제 막바지에 접어 들었다. 라즈비안을 설치하고 기본설정을 했다. 이제 네트워크 연결을 해보도록 하자. 아래 블로그에 잘 나와있다.


http://www.rasplay.org/?p=1516

 

 요약하자면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network설정과 dns설정이다. network설정은 /etc/network/interfaces 에서 하고 dns설정은 /etc/resolv.conf에서 하도록 하자. 위 블로그에 워낙 잘 나와있으므로 직접 들어가 그림을 보면서 금방 이해하도록 하자. 


 이렇게 모든 셋팅이 끝나면 ssh로 접속가능하고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아래 화면은 내 노트북에서 ssh로 접속한 화면이다. 이상으로 본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다.


▲노트북에서 ssh로 접속

마치면서


 지금까지 라즈베리파이에 텔레그램 봇을 만들기 위해서 라즈비안을 SD카드에 쓰고 네트워크가 되도록 기본설정하는 것들을 봤다. 부팅 기본설정과 키보드/언어/지역시간 설정, 네트워크 설정을 했었다. 나 또한 초.보.자.이므로 라즈비안을 셋팅하면서 알아가면서 소소한 재미를 느꼈고, 차근차근 하나하나 알아가는 재미를 느끼길 기대한다.



관련 상품


라즈베리파이2 보드: 

http://www.icbanq.com/shop/product_detail.asp?prod_code=P005652343

라즈베리파이2 베이직 키트: 

http://www.icbanq.com/shop/product_detail.asp?prod_code=P005655515

손톱두이노: 

http://www.icbanq.com/shop/product_detail.asp?prod_code=P005668577

라즈베리파이 전용 방열판 (소): 

http://www.icbanq.com/shop/product_detail.asp?prod_code=P002110427





[본 컨텐츠는 ICbanQ (아이씨뱅큐)에서 진행하는 파워블로거 활동의 일환으로, 아이씨뱅큐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1. Jewelry KIM 2015.07.19 02:22 신고

    관심있게 블로글들 보고있습니다!
    계속해서 업데이트 기대하겟습니다!!

    • kcats kcats 2015.08.02 20:39 신고

      감사합니다 ㅎㅎ 큰 힘이 됩니다!!
      같은 내용의 댓글이 있어 하나만 남기고 삭제하겠습니다ㅜㅜ.

+ Recent posts